티스토리 뷰

영화 타이타닉

요즘 재개봉하는 영화가 부쩍 많아졌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닫혔던 개봉관들이 늘어나면서 한꺼번에 쏟아지는 느낌입니다. 그중에 내 나이대에 살았던 사람들이라면 다 봤다는 영화 타이타닉을 재 조명 해보려고 합니다. 내가 20대 초반이었을 때 봤던 영화인데 영화 속 주인공들과 비슷한 풋풋함을 가지고 있을 때라 다시 보는 영화 타이타닉은 그 아름다웠던 내 청춘을 추억하게 해 주었습니다.

영화 타이타닉이 여운으로 남는 이유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1977년 영화 '타이타닉'은 1912년 4월 15일 RMS 타이타닉호 침몰에 대한 가상의 이야기입니다.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에 의해 탄생한 명작 중에 명작입니다. 로맨스, 드라마, 역사적 정확성이 어우러져 처음부터 끝까지 관객을 사로잡습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케이트 윈슬렛이 영화의 주인공인 잭과 로즈로 강렬한 연기를 선보이며 훌륭한 스토리를 만들어 갑니다. 타이타닉호에서 사랑에 빠진 사회 계층이 다른 두 젊은이 잭과 로즈의 상황 설정부터 관객들의 몰입을 이끌어냅니다. 그 당시 GC를 이용하는 영화가 별로 없었는데 이영화는 시각적인 효과가 놀라웠습니다. 카메론감독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여 타이타닉을 웅장하게 되살려 냈습니다. 배의 침몰에 대한 영화의 재현은 특수 효과의 승리이며 크레딧이 올라간 후에도 오랫동안 관객들에게 기억에 남을 잊을 수 없는 시퀀스입니다. 뿐만 아니라 영화의 감동을 배가 되게 한 제임스 호너가 작곡하고 셀린 디온이 부른 영화 주제가 'My Heart Will Go On'은 세계적인 희트작이 되었으며 영화의 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타이타닉 하면 사람들은 먼저 이 주제가의 멜로디가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떠오를 것입니다. 저도 글을 쓰는 지금 이 주제곡을 들으면서 글을 쓰고 있는 것을 보면 세뇌가 된 것 같습니다. 마지막 장면인 타이타닉호가 빙산에 부딪혀 북대서양에 다 가라앉고 로즈만 살아남아 몇십 년이 흐른 후 과거를 회상하는 할머니가 나오는 장면을 보는 관객들은 안타까움에 탄성을 금치 못합니다.

타이타닉을 보면서 느끼는 다양한 감정들

영화 타이타닉은 관객들에게 다양한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로맨스, 비극, 노스탤지어, 모험, 비탄 이런 것들입니다. 로맨스는 잭과 로즈의 러브스토리로 영화의 핵심이며 금지된 사랑, 자기 발견, 궁극적인 희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들의 관계에 대한 영화의 묘사는 부드럽고 열적적이며 모든 단계에서 그들을 응원하게 만듭니다. 비극은 엄청난 규모의 재난이었으며 영화는 그날 밤의 공포와 비극을 훌륭하게 포착했습니다. 빙산의 초기 충돌부터 배가 침몰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이 영화는 삶의 연약함과 인간의 고통에 대한 수용력을 강력하게 일깨워 줍니다. 노스탤지어를 말하자면, 타이타닉호는 지나간 시대의 상징이었으며 영화는 에드워드 시대의 우아함과 세련미를 놀라운 시대적 디테일로 포착합니다. 타이타닉호의 화려함과 웅장함에 대한 영화의 묘사는 분명 관객들에게 향수를 불러일으킵니다. 모험은 미지의 세계로의 여행이었고, 그 운명적인 항해에서 승객들이 느꼈을 설렘과 모험심을 고스란히 담고 있습니다. 그래드 볼룸에서 기관실에 이르기까지 이 영화는 타이타닉호의 수많은 경의로움을 통해 관객을 스릴 넘치는 여행을 안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비탄함은 침몰로 인한 인명 손실의 충격이었고 영화는 승객과 그 가족이 느꼈을 비통함을 잘 포착했습니다. 배가 침몰하는 마지막 순간에 대한 영화의 묘사는 잊히지 않고 통렬하며 관객들의 마음을 무겁게 만들었습니다

실제 사건과 영화의 차이점-진실과 허구

그 당시 얼마나 영화가 흥행을 했으면 실제 사건과 영화의 차이점을 조사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침몰의 주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주인공인 잭과 로즈의 러브 스토리입니다. 이 러브 스토리는 순전히 영화의 목적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현실에서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또 다른 차이점은 특정 이벤트와 캐릭터의 묘사입니다. 예를 들어 타이타닉호의 역사적 인물 중 일부가 내린 행동과 극적인 효과를 위해 영화에서는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일부 이벤트는 영화의 인과관계에 맞게 결합되거나 재정렬되었습니다. 이러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영화는 타이타닉호 침몰의 여러 측면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배의 디자인과 배치, 승객들을 구명정에 대피시켰던 장면, 구명보트의 수,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다른 선박과의 의사소통에서 어려움, 침몰하면서 발생한 혼란과 패닉 등이 포함하여 타이타닉 침몰의 많은 세부 사항을 정확하게 묘사했습니다. 영화 캐릭터와 관계되는 부분은 대부분 허구이지만 일부는 타이타닉에 있었던 실제 사람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반면 허구인 점은 타이타닉호 승무원의 묘사와 행동은 완전히 영화를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영화에서 태만하거나 무관심한 것으로 묘사된 승무원 중 일부는 실제로 여성과 어린이를 구명정에 태우고 배와 함께 침몰하는 영웅이었습니다. 영화 속 사건의 타임라인은 드라마틱한 효과를 위해 압축되고 변형됩니다. 일부 이벤트는 순서대로 보이지 않으며 완전히 재구성해서 새로 집어넣곤 합니다. 침몰 자체에 대한 영화의 묘사도 다소 과장되어 있습니다. 타이타닉호는 영화에서처럼 극적으로 반으로 쪼개지지 않았고 묘사된 것처럼 빠르게 침몰하지도 않았습니다. 영화 타이타닉은 잘 만들어진 로맨스 영화이지, 타이타닉의 침몰을 완전히 정확하게 묘사하려고 만든 다큐영화가 아니기 때문에 아름답지만 비극적인 사랑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시기 바랍니다.